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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환경과 시작

 

                                                                              글. 오상문  (sualchi@daum.net)

 

0. 이 글을 읽기 전에...

 

2010년 5월, 아이폰 운영체제 4.0 버전이 발표된 상태이며 4.0용 SDK도 디벨로퍼 센터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 글은 이전 버전을 대상으로 설명하고 있으니 착오가 없기를 바란다.

(여러분이 개발할 시점에서 최신 버전을 사용하거나 애플에서 권장하는 버전을 사용하면 될 것이다.) 

 

1. 개발 환경과 개발자 등록

 

 

아이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등록하기 위해서는 개발자로 등록한 후에 애플리케이션을

앱스토어에 등록한다. 아이폰 SDK를 이용해 개발하기 위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1) Mac OSX 10.5.4 이상이 설치된 매킨토시

(2) iPhone SDK와 개발 프로그램

(3) iPhone 또는 iPod touch

 

실제로 개발을 진행할 매킨토시 컴퓨터는 오리지널뿐만 아니라 Mac OSX 10.5.4 이상이

설치된 PC도 가능하다. 단, 2009년 6월에 발표된 SDK 3.0을 설치하려면 OSX 10.5.8

이상이 필요하다.  

 

 

   

 

IBM-PC에서도 맥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매킨토시처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하드웨어

스펙에 제한이 있다. 이 부분은 비공식적인 내용이므로 관련 사이트의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핵킨토시’나 ‘해킨토시’ 검색)

 

아이폰 개발자 프로그램은 다음처럼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스탠다드(StandardI)용: Standard Program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서 판매하기 위한 것이다.

-엔터프라이즈(Enterprse)용: 500명 이상의 직원을 둔 업체에서 자체 사용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일반적으로 스탠다드를 선택하는데 1년에 99달러를 지불하면 홈페이지에서 등록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는 1년에 299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스탠다드를 선택한 다음, 다시 개인(individual)과 기업(Company)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개인 개발자이더라도 공동으로 팀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기업으로 선택한다.

혼자 개발하는 경우에는 개인을 선택한다.

 

 

 

스탠다드 프로그램에서 개인이 아닌 기업을 선택하면 팀 관리를 할 수 있다.

팀원은 Team Agent, Team Admin, Team member로 구성된다. 개별 인증서를 발급 권한,

프로비전 생성 권한, 배포판 생성 권한의 여부를 갖는다. 일반 개발자는 Team member

권한을 주면 된다.

 

개발자로 가입하고 iPhone SDK Dev Center에 로그인하면 새로운 메뉴가 보인다. iPhone

Developer Program Portal은 팀 관리, 인증서, 장치 관리, App ID, 프로비전, 배포

서비스를 제공한다. iTunes connect는 판매, 세금, 재무 보고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2. 개발 준비

 

SDK를 이용해서 개발하고 장치에서 테스트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것은 프로그램 포털에서 만들 수 있다. 그곳에서 팀 구성 아래에 다음과 같은 메뉴를

볼 수 있는데 직접 설정해야 한다.

 

- Certificates : 인증서

- Devices : 개발에서 사용할 장치를 등록

- App IDs : 애플리케이션 ID

- Provisioning : 서명

- Distribution : 배포

 

개발용과 배포용으로 구분되는 인증서(Certificates)는 프로그램 개발자를 구분하며

프로그램 테스트, 배포에서 애플리케이션 서명에 사용된다. 인증서는 개발자 프로그램

가입 시 사용한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생성할 수 있다. 자세한 과정은 아이폰 개발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동영상과 도움말 문서를 참고한다.

 

디바이스(Devices) 메뉴에서는 개발용 아이팟 터치 또는 아이폰을 등록한다. 이곳에서

사용하는 아이디(Identifier)는 40바이트 문자열인데 이것은 아이튠즈 장치 선택 메뉴의

Summary 탭에 있는 Serial number 부분을 클릭하면 알 수 있다.

 

App IDs는 개발한 프로그램끼리 정보를 공유할 때에 사용된다. 여러 관리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면 그 공통 암호를 사용하게 할 수 있다. 즉, App ID를 같게 하면 암호를

공유할 수 있다.

 

App ID 구조는 다음과 같다.

 

애플이 만든 문자열 10바이트 + 개발자의 번들 구분자(Bundle identifier)

 

애플10바이트는 난수처럼 보이는 알파벳과 숫자 조합이다. 그리고 번들 구분자는 도메인

이름을 반대로 표기한 방식을 권장한다. 가령, AAA.BBB.com이라면 com.BBB.AAA처럼

사용한다. 만약 암호 등의 공유가 필요 없다면 다음처럼 * 표기를 이용할 수 있다.

 

애플문자열10바이트AAA.BBB.*

애플문자열10바이트AAA.*

애플문자열10바이트*

 

프로비저닝(Provisioning)은 인증서, 장치 등록, 애플리케이션 ID(App ID) 등의 정보를

하나로 묶은 프로비전 프로파일로 만들게 한다. 그러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 프로비전을 생성했으면 Xcode에서 Organizer 창에 등록을 한다.

 

 

3. 애플리케이션 빌드와 실행

 

 

 

 

 

 

  

 

일반적인 개발 과정은 다음 과정을 되풀이 한다.

 

(1) Xcode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한다.

(2) 아이폰 시뮬레이터에서 실행하여 검사한다.

(3) 시뮬레이터에서 잘 돌아가면 실제 장치에 다운로드하여 테스트한다.

(이 단계를 위해서는 프로비전 설정이 필요하다.)

 

실제 장치는 아이폰 시뮬레이터에 비해 느리고 조작 환경도 다르므로 실제 장치에서의

테스트는 중요하다.

 

- 프로그램에 서명 설정하기

 

실제 장치에서 테스트하려면 프로비전 설정을 해야 한다. 이렇게 등록한 장치에서는 해당

프로비전 서명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프로비전 설정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Xcode를 실행하고 해당 프로젝트를 연다.

(2) Window->Organizer를 선택하면 장치가 나오고, 세부 항목에서 Provisioning을

볼 수 있다. [+] 버튼을 눌러 자신이 생성한 프로비전을 등록한다.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할 때 이 프로비전 서명을 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빌드할 목적을 Device - iPhone OS 2.2.1로 선택한다.

(2) 프로젝트 목록에서 Targets 아래 애플리케이션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Get Info를 선택한다.

(3) 목적 설정 창의 Code Signing 부분에서 “Any iPhone OS Device”의 창을 선택하면

나타나는 프로비전 항목을 선택한다.

(4) 목표 설정 창에서 Properties를 선택하면 Identifier를 입력하는 곳이 있다. 이곳에

App ID를 입력하는데 애플문자열10바이트는 제외한다. * 문자가 포함된 App ID는

* 부분에 적당히 다른 것을 넣어줄 수 있다.

(5) Xcode에서 빌드 및 실행 버튼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4. 결제와 송금 설정

 

유상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수익금을 받기 위해서 입금할 계좌와 세금 정보를 애플에

입력하고 승인을 얻어야 한다.

 

 

5. 애플리케이션 배포

 

개발을 마친 애플리케이션의 배포(Distribution)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앱스토어 배포: 애플의 앱스토어 사이트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배포한다.

-Adhoc 배포: 다른 웹사이트나 서버에서 배포하는 것인데 100개 기기까지만 배포한다.

 

배포하기 위해서는 개발을 위한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배포용 App ID가 다를 때는

새로운 App ID를 만들어야 한다. 프로비전 프로파일 생성도 동일하게 진행한다.

이 과정은 개발 과정과 같다.

 

Project 속성창의 Configuration 탭에서 Release 목표를 복사해서 Distribution 목표를

추가한다. 그리고 Distribution 목표를 활성화시키고 목표의 속성 창에서 개발 시에 설정한

것처럼 Code signing을 설정한다. 이렇게 하고 빌드하여 생성된 바이너리를 압축한다.

이것은 애플에 제출할 것이다.

 

앱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 등록을 위해 필요한 정보들은 다음과 같다.

-애플리케이션 이름

-애플리케이션 설명

-실행 가능한 장치 (iPhone 또는 iPod touch)

-카테고리 (애플리케이션 분류)

-등급 (게임인 경우)

-버전

-사용자 피드백용 URL 주소

-저작권 사항

-가격

-언어

-이미지 (57×57, 512×512)

-스크린샷

 

작은 이미지는 아이콘이고 큰 것은 프로그램 구동 중에 보이는 화면 데이터이다.

 

<*참고 문헌: 마이크로소프트웨어 기사, 강덕진님 글>

 

 

[책 소개]

 

아이폰 앱 기획부터 개발, 마케팅까지 다룬 책을 추천합니다.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어도 읽을 수 있는 유익한 책입니다.

인터파크와 예스24 등에는 부문별 베스트셀러로 올라갔더군요.

이 책을 먼저 읽어보고 다른 개발서로 넘어가면 좋습니다.

 

 

제목: 아이폰 앱 기획 성공의 법칙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64860014&orderClick=LEA

인터파크: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prdNo=204862319&bookblockname=b_sch&booklinkname=bprd_title

11번가: http://book.11st.co.kr/Goods.do?cmd=detail&gdsNo=M0000000862578

알라딘: http://www.aladdin.co.kr/shop/wproduct.aspx?isbn=896486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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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스24: http://www.yes24.com/24/goods/3922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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