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잠이 부족한 사람들은 남 탓을 많이 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는 기사가 나왔다.

 

기사를 보면서 당연하다고 생각했지만 현실에서는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경우도 있어서

한마디 하고자 한다.

 

단언컨데, 잠은 불필요한 낭비가 아니다.

그럼에도 나는 몇 시간만 자면서 무엇을 했다고 자랑하는 사람들이 있다.

잠을 적게 잤다고 말하는 분을 볼 마다 참으로 위험한 말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트럭운전수가 나는 3시간만 자면서 운전을 했다고 한다면 이건 경악할 일이다.

타인과 자신의 목숨을 담보로 잡은 일을 했던 것이다.

 

내가 한참 공부에 빠져서 책을 보던 시절에 경험한 바에 의하면 잠은 자신에게 적정한

시간이 있다는 것이다. 그 시에 사람이 집중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 시간은 정해져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런 경험을 통해서,나는 잠자는 시간을 중요하게 여겼고 가능한 많이 할당했다.

그래서 밤에 6~7시간을 자고, 점심을 먹은 뒤에는 1시간 정도 휴식을 겸하는 잠을 잤다.

수면이 부족하면 감정도 불안정해지고 지식 습득 능력이나 판단 능력이 떨어졌다.

 

물론 체질에 따라 자기에게 필요한 최적의 수면 시간을 다를 수 있다고 본다.

자신의 최적 수면 시간을 알아내는 방법이 있다. 

 

다른 잡다한 시간을 제외하고 하나의 일에 집중해서 빠져보는 것이다.

그리고 잠을 잔다. 일어나서 또 다시 그 일을 한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건강한 상태로 그 일을 다시 해야 한다는 것이다.

흔히 말하는 비몽사몽식의 일이 아니다.

집중이 안 된다면 그 일에 대한 능률이 떨어지고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만약 전날에 운동을 한다거나 뭔가 균형을 깨는 행동을 했다면 수면 시간은

당연히 늘어날 수 있다. 몸이 피곤해도 하루이틀 정도는 자신이 정한 수면 규칙에

맞게 행동할 수 있다. 그러나 균형을 깨는 일이 지속된다면 그 규칙은 무의미해진다.

 

몸이 피곤하다면 쉬는 게 좋다.

다만, 간단한 운동이라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을 권한다.

 

내가 권하는 좋은 수면을 위한 규칙은 렇다.

 

-자신에게 맞는 수면 시간을 찾아서 수면을 취하라. (남의 수면 시간에 맞추지 마라.)

-간단하더라도 규칙적인 운동을 지속한다. (너무 무리한 운동은 피하라.)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고 싶다면 당신이 꼭 해야할 시간에만 집중하라.

 (시간을 규칙적으로 쓰려면 과감하게 주변을 정리하라.

-규칙적인 수면을 취하되, 정 몸이 피곤하거든 좀더 쉬어라.

 (숙면은 약보다 더 효과적일 때가 있다.)

 

글 오상문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