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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솔루션 및 컨설팅 관련 용어 정리>    

 

글.  오상문 sualchi@daum.net

 

[ MIS / BI / DSS ]

 

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정보시스템) 정보처리시스템, 정보서비스, 정보관리시스템, 경영관리정보시스템 등의 유사 용어가 있다. 조직에서 업무, 경영, 의사결정 특히 경영관리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산정보시스템이다.

 

BI (Business Intelligent, 지능형 비즈니스) 데이터 통합, 보고, 분석 서비스 개념이고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이다. 의사결정을 위한결론을 얻기 위해 적절한 데이터를 찾고 변환하고, 미래 정보를 보여주는 지능적인 서비스(또는 통찰력 있는; Business Insight)이다.[관련 용어] 퍼버시브 인사이트(Pervasive Insight): 데이터 잠금 해제, 관련 정보의 분석과 보고, 마이크로 오피스 제품 상호 운영성 증대(전달 및 확장 기능)

 

DSS (Decision Support System; 의사결정시스템)구조적이지 못한(또는 준구조적인) 문제 해결에서 의사결정자가 자료와 모형을 활용할 있도록 돕는 서비스이다. DSS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모델베이스 시스템, 사용자 인터페이스(대화, 분석 기능), 사용자(경영관리자)로 이루어진다.

 

[ ERP / SCM / CRM ]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 기업 자원 관리) 회계, 인사, 물류, 생산이라는 4개의 축을 기본으로 관리하며, 이중에서 물류 관리가 중요하다. 기존 MIS 구축과 유사한 경로인 조직구성, 분석, 설계, 구축, 구현 단계를 거친다.ERP 구축이 필요한 회사는 해당 프로젝트 전담 부서와 인원이 배정하고 프로젝트 관리, BPR, 하드웨어/소프트웨어/네트워크 등의 기술 담당, 교육과 문서화 담당 등의 체계적인 지원 조직을 갖춰야 한다. ERP 상용 제품으로는 독일 SAP사의 R/3, 미국 SSA사의 업무기획관리시스템(BPCS), 오라클사의 오라클 애플리케이션(Oracle Application) 등이 있다.[참고] CM; Change Management 큰 조직일수록 변화에 대한 관리(CM)가 더 필요하다. , ERP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한 내부저항을 극복하기 위해 경영진에서 말단 사원에 이르는 사람들의 변화를 관리해야 한다.

 

SCM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서비스  제품 생산단계와(원료 공급에서 제품 완성 과정과) 유통단계를(소비자에 전달되는 과정을) 연결 통합한 공급망을 관리하는 서비스이다. SCM은 기업 물류관리 서비스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소비자를 고객으로 만들고, 장기간 유지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이다. 기업은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고 고객을 확보하면서 고객, 판매인, 협력자와 내부 정보를 분석하고 저장하는 등의 서비스를 포함한다. [참고] CRM 4가지 측면관계를 지속하는 (Loyalty) 고객관리: 습관적으로 자사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게 하는 마케팅 고객의 개별 특성에 따른 관리 - 개별적인 고객에 대한 1:1 마케팅/서비스정보기술에 의한 관리 -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고객 정보 관리전사적 차원에서의 관리 회사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 관리

 

[ BPM / PMS ]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업무 프로세스 관리)기업 내외의 업무 프로세스를 실행, 통제하며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서비스이다.

 

PMS (Project Management System;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프로젝트 생성, 변경, 관찰, 일정 관리, 평가 관리, 차트화, 성과나 진행률 조회, 참여자 관리, 전체 프로젝트 현황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관리 서비스이다.

 

[ Groupware ]

 

Groupware (그룹웨어)컴퓨터 자원의 그룹화와 협동 작업 개념에서 출발한 서비스이며 개인용 소프트웨어의 반대 개념이다. 기업 내에서 컴퓨터 사용자들이 근거리통신망 등의 네트워크로 연결된 PC를 통해서 서류 작성, 문서보관 등의 업무를 전산 시스템에서 처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그룹용 소프트웨어이다. 또한 전자우편, 전자결재, 전자게시판, 데이터 공유, 전자회의 등의 다양한 통신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그룹웨어는 기업 생산성 향상의 핵심요소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 Solution 관련 ]

 

ECM (Enterprise Contents Management; 기업 콘텐트 관리, 전사적 콘텐트 관리)EDMS (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문서 관리 시스템)CMS (content management system, 콘텐트 관리 시스템)

 

ECM기업 내의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콘텐트를 통합, 관리하는 도구이며 기능 구조상으로는 EDMS CMS로 구분될 수 있다. 기업내의 오프라인 콘텐츠는 EDMS를 통해 관리되고, 온라인 컨텐츠는 CMS를 통해 관리된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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