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인벤터, 말하는 헬로우 앱 예제
글. 다산영재코딩 오상문 sualchi@daum.net
'인사'를 선택하면 'Hello'와 '안녕하세요'를 번갈아 출력하면서 말하는 예제입니다.
'종료'를 선택하면 '또 만나요'라고 말하고 2초 후에 앱을 종료합니다.
(1) 앱인벤터에서 새 프로젝트 시작하기(Start New Project) 메뉴를 선택합니다.
예제 프로젝트 이름은 'Hello'라고 했습니다.
(2) 우측상단 디자이너(Designer)를 선택하고, 다음처럼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팔레트:
단추(Button) 2개, 텍스트 상자(TextBox) 1개
- 레이아웃(Layout) 팔레트:
수평배치(HorizontalArrangement) 2개
- 미디어(Media) 팔레트:
음성변환(TextToSpeech) 1개
- 센서(Sensors) 팔레트:
시계(Clock) 1개
상단 HorizontalArrangement1 내부에는 단추 두개를 배치합니다.
단추 컴포넌트 이름은 Hello, Exit로 설정합니다.
TextBox1의 텍스트(Text) 속성 값은 '흠...'으로 바꿉니다.
(정렬, 높이, 너비, 색상 등 옵션은 여러분이 원하는 것으로 바꿔보시고요... )
하단 HorizontalArrangement2의 이미지(Image) 옵션에는 명함 이미지 파일을 지정했습니다.
(3) 이제 우측상단의 블록(Blocks)을 선택하고 다음처럼 블록을 끌어와 코딩을 작성합니다.
Clock1 속성에서 타이머 활성여부(TimerEnabled ) 항목은 체크를 해제하기 바랍니다.
종료를 누르면 또 만나요를 말하고 타이머 기능을 이용하여 2초(2000) 후 종료합니다.
인사 단추를 누르면 'Hello'와 '안녕하세요'를 번갈아가며 텍스트 상자에 출력하고
음성으로 말합니다.
[참고] 블록을 어디에서 가져와야하는지 모르겠으면?
왼쪽 블록 선택 창에서
기본 블록은 색깔을 기준으로 찾아보고
특정 컴포넌트에만 있는 기능이면 해당 컴포넌트를 기준으로 찾아봅니다.
<이상>
"정보 코딩의 시작과 수학/과학 융합교육"
다산영재센터 상담문의: 010-4440-0813
- (강남 대치점) 창의로봇발명학원 : 코딩/3D프린팅/드론/로봇/레고/정보처리자격/정보올림피아드/입시준비
- (강남 삼성점) 다산영재학원 : 수학/코딩/정보처리자격/정보올림피아드/알고리즘/입시준비
'Mobile AP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앱인벤터, 공유 컴포넌트(Sharing component) 선택 초기화 (0) | 2018.07.20 |
---|---|
웹 서버를 이용한 TinyWebDB 사용 (앱인벤터 2) (0) | 2018.07.18 |
앱 인벤터와 홈페이지 (0) | 2017.05.03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운로드 설치 (0) | 2017.04.18 |
안드로이드 화면 크기 구하기 (0) | 2017.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