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공지능(AI) 이야기

 

글. 오상문 sualchi@daum.net

 

 

컴퓨터 기반의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기계능(머신지능, machine intelligence)으로 분류된다. 흔히 기사에 나오는 인공지능은 이런 기계지능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글에서 사용하는 인공지능은 기계지능을 의미한다. 현재 인공지능 연구는 기계지능 기반이지만 미래에는 기계지능과 생물학, 다른 분야가 결합되어 더 강력한 인공지능을 구현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공지능은 4가지 주요 기계(컴퓨팅) 기술의 융합체이다.

 

- 머신 프로세싱(machine processing)

-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 머신 퍼셉션(machine perception)

- 머신컨트롤(machine control)

 

인공지능은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을 비롯하여 자료 저장 및 분석 능력을 추가하여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현한 기술이다.

 

2016년 이세돌과 알파고 바둑 대결은 세계적인 큰 관심을 받은 사건이다. 알파고가 4:1로 승리하면서 인공지능의 능력을 새롭게 바라보는 전환점이 만들어졌다.

 

 

ASI, AGI, ANI ?

 

인공지능에는 몇 가지 분류 방식이 있다. 그 중에서 인공지능의 적용 범위(활용도)에 따라 ASI, AGI, ANI로 구분하기도 한다.

 

ASI(Artificial Super Intelligence)는 '초인공지능'이라고 부르는데 아직 구현되지 않은 방식이다. AGI에 비해 더 강력한 지능체계를 갖추고 있어서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여 지식을 강화하는 인공지능이다.

 

AGI(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는 '범용인공지능' 또는 '강인공지능'이라고 부르는데 이 분야도 제대로 구현되지 않은 방식이지만 실험적으로 시도되고 있는 분야이다. ANI가 특정 분야에 적용되는 인공지능이라면 AGI는 그 적용 분야가 넓어진다.

 

ANI(Artificial Narrow Intelligence)는 '좁은인공지능' 또는 '약인공지능'이라고 부르는데 게임이나 의학, 법학 등 특정 분야의 제한된 소재를 다루는 인공지능이다. 알파고나 IBM 왓슨 인공지능이 대표적인 ANI다.

 
<이상>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