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t, 메서드(메소드)
글. 수알치 오상문
메서드(Method)는 객체에서 동작하는 함수입니다.
인스턴스 메서드
객체의 인스턴스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제를 살펴보면 distanceTo 메서드를 볼 수 있습니다.
import 'dart:math';
class Point {
double x = 0;
double y = 0;
Point(this.x, this.y);
double distanceTo(Point other) {
var dx = x - other.x;
var dy = y - other.y;
return sqrt(dx * dx + dy * dy);
}
}
연산자
연산자는 특별한 이름을 가진 인스턴스 메서드이며 다음 이름으로 연산자를 다시 정의할 수 있습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class Vector {
final int x, y;
Vector(this.x, this.y);
Vector operator +(Vector v) => Vector(x + v.x, y + v.y);
Vector operator -(Vector v) => Vector(x - v.x, y - v.y);
}
void main() {
final v = Vector(2, 3);
final w = Vector(2, 2);
assert(v + w == Vector(4, 5));
assert(v - w == Vector(0, 1));
}
getter와 setter
예제는 클래스 변수에 값을 할당하거나 값을 요청하는 예를 보여줍니다. get 및 set 키워드를 사용하여 getter 및 setter를 구현하여 추가 속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class Rectangle {
double left, top, width, height;
Rectangle(this.left, this.top, this.width, this.height);
// 두 속성 right, bottom 정의
double get right => left + width;
set right(double value) => left = value - width;
double get bottom => top + height;
set bottom(double value) => top = value - height;
}
void main() {
var rect = Rectangle(3, 4, 20, 15);
assert(rect.left == 3);
rect.right = 12;
assert(rect.left == -8);
}
참고: 증가(++)와 같은 연산자는 getter가 명시 적으로 정의되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예상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예기치 않은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연산자는 getter를 정확히 한 번 호출하여 해당 값을 임시 변수에 저장합니다.
추상 메서드(Abstract method)
인스턴스, getter 및 setter 메서드는 추상적일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지만 구현은 다른 클래스에 맡깁니다. 추상 메서드는 추상 클래스인 경우만 경우만 가능합니다.
abstract class Doer {
//인스턴스 변수와 메서드 정의...
void doSomething(); // 추상 메서드 정의.
}
class EffectiveDoer extends Doer {
void doSomething() {
// 이곳에서 구현부를 제공하면 이제 추상 메서드가 아님.
}
}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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