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터틀 그래픽 함수
정리. 오상문 sualchi@daum.net
터틀 그래픽 기능을 사용하려면 다음처럼 turtle을 임포트해야 합니다.
import turtle
turtle 모듈의 주요 함수(메서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title(“창 이름”) # 그래픽 창 이름을 지정
reset() # 터틀 초기화 & 화면 지움
clear() # 화면 지움 (거북이 이동 없음)
home() # 초기 위치로 이동
goto(300, 300) # 위치 이동 (= setpos(), setposition())
setx(x) # x 위치로 이동 (가운데는 0)
sety(y) # y 위치로 이동 (가운데는 0)
speed(0) # 거북이 속도 (0: 최고, 1:느림, 10: 빠름)
position() # 현재 위치 얻기 (= pos())
xcor() # 거북이 x 위치 구함
ycor() # 거북이 y 위치 구함
heading # 거북이가 바라보는 각도(이동 방향) 구함
distance(x, y) # 지정한 위치까지의 거리 구함
toward(x, y) # 현재 위치에서 지정한 위치를 바라보는 각도 구함
penup() # 펜 내리기 (= pu(), up()). 이동하면 그리기 작동
pendown() # 펜 올리기 (= pd(), down()). 이동할 때 그리기 안함
isdown() # 펜이 내려진 상태인가
color('red') # 펜 색 지정하기
(색 문자열은 대소문자 상관없음. 'Red', 'RED', 'red')
fillcolor('blue') # 도형을 채우는 색 지정하기
begin_fill() # 도형 채우기 준비
end_fill() # 도형 채우기 종료
write(arg, move=False, align=“left”, font=(“Arial”, 10, “normal”))
# 문자열 출력. move는 글자 출력 후 이동 여부
(예) turtle.write(“안녕?”, False, “center”, ("", 12,""))
# 가운데 정렬 방식으로 크기 12로 출력
(예) turtle.write(“안녕?”, font=("", 12,""))
showturtle() # 거북이를 표시 (= st())
hideturtle() # 거북이를 숨김 (= ht())
isvisible() # 거북이가 보이는 상태인가?
shape(“모양”) # 거북이 모양 변경
('classic'(기본), 'circle', 'square', 'triangle', 'arrow', 'turtle')
listen() # 사용자 입력을 위한 포커스 강조
onkeypress(함수, “키”) # 키를 누를 때 실행할 함수 지정
('Left', 'Right', 'Up', 'Down', 'a', 'b', 'c', ...)
onclick(함수) # 마우스 클릭 시 실행할 함수 지정 (= onscreenclick())
ontimer(함수, 시간) # 일정 시간(1/1000초 단위, ms) 지난 후 실행할 함수 지정
forward(100) # 보는 방향으로 100 픽셀 이동 (= fd(100))
backward(100) # 반대 방향으로 100 픽셀 이동 (= bk(100), back(100))
left(90) # 왼쪽으로 90도 돌기 (= lt(90))
right(90) # 오른쪽으로 90도 돌기 (= rt(90))
setheading(각도) # 보는 방향 변경 (= seth(각도))
circle(반지름) # 원 그리기
참고자료
<참조> http://portal.e-koreatech.ac.kr/page/lms/learning?m1=dataroom_detail%25&course_id=8494%25&idx=68631%25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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