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이썬 터틀 그래픽 함수 

 

정리. 오상문 sualchi@daum.net


 

터틀 그래픽 기능을 사용하려면 다음처럼 turtle을 임포트해야 합니다.

 

import turtle

 

turtle 모듈의 주요 함수(메서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title(“창 이름”)      # 그래픽 창 이름을 지정

reset()                      # 터틀 초기화 & 화면 지움

clear()                      # 화면 지움 (거북이 이동 없음)

home()                # 초기 위치로 이동

goto(300, 300)      # 위치 이동 (= setpos(), setposition())

setx(x)                # x 위치로 이동 (가운데는 0)

sety(y)                # y 위치로 이동 (가운데는 0)

speed(0)             # 거북이 속도 (0: 최고, 1:느림, 10: 빠름)

position()            # 현재 위치 얻기 (= pos())

xcor()                 # 거북이 x 위치 구함

ycor()                 # 거북이 y 위치 구함

heading              # 거북이가 바라보는 각도(이동 방향) 구함

distance(x, y)      # 지정한 위치까지의 거리 구함

toward(x, y)        # 현재 위치에서 지정한 위치를 바라보는 각도 구함

penup()              # 펜 내리기 (= pu(), up()). 이동하면 그리기 작동

pendown()          # 펜 올리기 (= pd(), down()). 이동할 때 그리기 안함

isdown()             # 펜이 내려진 상태인가

color('red')         # 펜 색 지정하기

                          (색 문자열은 대소문자 상관없음. 'Red', 'RED', 'red')

fillcolor('blue')    # 도형을 채우는 색 지정하기

begin_fill()          # 도형 채우기 준비

end_fill()            # 도형 채우기 종료

write(arg, move=False, align=“left”, font=(“Arial”, 10, “normal”))

                        # 문자열 출력. move는 글자 출력 후 이동 여부 

                               () turtle.write(“안녕?”, False, “center”, ("", 12,""))

                          # 가운데 정렬 방식으로 크기 12로 출력

                       (예) turtle.write(“안녕?”, font=("", 12,""))   

showturtle()        # 거북이를 표시 (= st())

hideturtle()         # 거북이를 숨김 (= ht())

isvisible()            # 거북이가 보이는 상태인가?

shape(“모양”)      # 거북이 모양 변경

                        ('classic'(기본), 'circle', 'square', 'triangle', 'arrow', 'turtle')

listen()               # 사용자 입력을 위한 포커스 강조

onkeypress(함수, “”)    # 키를 누를 때 실행할 함수 지정

                         ('Left', 'Right', 'Up', 'Down', 'a', 'b', 'c', ...)

onclick(함수)       # 마우스 클릭 시 실행할 함수 지정 (= onscreenclick())

ontimer(함수, 시간) # 일정 시간(1/1000초 단위, ms) 지난 후 실행할 함수 지정

forward(100)         # 보는 방향으로 100 픽셀 이동 (= fd(100))

backward(100)      # 반대 방향으로 100 픽셀 이동 (= bk(100), back(100))

left(90)               # 왼쪽으로 90도 돌기 (= lt(90))

right(90)             # 오른쪽으로 90도 돌기 (= rt(90))

setheading(각도)    # 보는 방향 변경 (= seth(각도))

circle(반지름)      # 원 그리기

 

 

 

 

 


 

 

참고자료 

 

 

<참조> http://portal.e-koreatech.ac.kr/page/lms/learning?m1=dataroom_detail%25&course_id=8494%25&idx=68631%25

 

<이상>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