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디스크 저장 블록 크기와 입출력 블록 크기  

 

: 오상문

 

 

 

디스크 블록 사이즈는 디스크에서 한 번에 메모리에 읽어올 수 있는 최소 단위 영역이다. 모든 하드 디스크의 물리 블록 사이즈는 512바이트가 기본이다. , 물리적으로는 512바이트 단위로 분할되어 있다는 말이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말하는 디스크 블록 사이즈는 가상 디스크 블록 사이즈이다예를 들어 ext3 블록 사이즈가 4KB(4096bytes)라는 것은 8512bytes 영역을 묶어서 입출력한다는 것이다대용량 파일 시스템일 수록 디스크 블록 사이즈가 작을 때 입출력 성능이 저하되므로 주의한다.

 

 

 

[참고] ext3 파일 시스템은 수많은 테스트 결과로 나온 값인 4KB를 기본으로 한다그런데 용량이 테라 단위로 넘어가면서 ext3 기본 디스크 블록 사이즈로 8KB를 권장한다이것은 Tera 용량의 하드를 포맷할 때 mkfs.ext3에서 알려주는 내용이다.

 

 

 

 

 

•디스크의 논리 블록 사이즈

 

 

 

디스크 읽기 쓰기 속도를 증가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 디스크 논리 블록 사이즈를 늘리는 것이다. 시스템에서 물리 디스크 블록에 있는 파일에 액세스할 때 가상 디스크 블록 단위로 메모리에 읽혀진다. 블록 단위가 크다면 여러 기본 블록을 한꺼번에 메모리로 이동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시스템은 메모리에 읽혀진 블록 중에서 필요한 블록이 있으면 디스크가 아닌 메모리에서 사용하면 된다.

 

 

 

모든 파일 시스템은 사용 가능한 저장 블록이 적어질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원래 파일 시스템은 같은 디렉토리의 파일을 순서대로 블록에 저장하려고 하는데 블록 수가 줄어들면 빈 블록을 찾아 다녀야한다. 이것은 시간 낭비가 발생한다는 말과 같다.

 

그래서 파일 시스템이 90% 정도 사용되면(즉, 여유 공간이 10% 이하로 떨어지면) 디스크 입출력 성능은 현격히 줄어들 수 있다. 

 

 

<이상>

 

반응형

+ Recent posts